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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한국도로공사) 박신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7 - 146 (10page)
DOI
10.7470/jkst.2022.40.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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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시 도로혼잡도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률 산정을 위해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고속도로 9개 노선 1,805km 220개 IC 구간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2018-2020년)의 교통사고 8,195건을 수집하였다. 교통사고율은 km당 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로 각각 산정하였고, 도로 혼잡도 지표는 일 기준의 V/C로 설정하였다. 도로혼잡도와 교통사고율의 관계는 혼잡도가 높아질수록 사고율이 증가하는 선형 패턴을 보이고 있음을 Scatter plot을 통해 확인하였고, 이는 선형 회귀분석을 시행하는 근거가 되었다. V/C 단독변수로 구성된 단일 회귀모형은 절편을 0으로 설정한 형태가 모든 모형에서 설명력이 우수하였으며, 사망자수와 부상자수 모형은 절편을 0으로 설정하고 사고율을 로그로 변환한 모형이 더욱 우수하였다. 사고건수 모형은 R²가 0.75로 모형의 설명력은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부상자수 및 사망자수 모형의 R²는 각각 0.58, 0.51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로 사업을 통한 용량 증대는 도로혼잡도의 감소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의 감소로도 연계되는 도로사업의 선순환 효과를 확인하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에 반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도로사업의 교통사고 절감편익 산정방식 및 한계점
관련문헌 검토
고속도로 혼잡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사례분석 결과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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