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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icholas Lambrecht (Osaka University)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Vol.27 No.1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5 - 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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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귀환자 (히키아게샤, 引揚者)들이 쓴 전후의 글들은 종종 미완성적인 일본 탈식민지성을 잘 드러내준다. 귀환 (히키아게, 引揚げ)의 과정이 구 제국 지역에서 일본 식민자들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었지만, 이는 또한 일본 제국주의의 과거를 제대로 매듭짓는 데 필수적인 과정을 지연시키기도 했다. 이 논문은 식민지 조선에서 태어나고 자란 일본인 작가, 고바야시 마사루 (小林勝, 1927~1971)의 전후 작품에서 해소되지 못한 제국의 기억이 어떻게 다시 나타나는가를 검토한다. 한국 전쟁 당시의 일본을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아쿠타가와상 후보작에 오르기도 했던, 고바야시의 단편 “가교” (架橋, 1960년 작)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본 논문은 작가가 일본인과 한국인이 제국주의 폭력에 대한 과거의 경험과 공동의 목표를 위해 연대하는 과정을 그리지만, 그들 사이에는 극복할 수 없는 간극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 글은 고바야시의 작품이 냉전 초기, 새로운 민족주의적 목적으로 동원되었던 낭만화된 귀환 서사에 정면으로 맞서는 시도를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목차

Kobayashi Masaru’s Postcolonial Activism and Returnee Identity
Sabotage as Comradeship, and Camaraderie Sabotaged in “Bridge Building”
“And That’s All”: Incomplete Bridges of Understanding
References
Abstract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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