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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 (조선대학교) 김일태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6호, 2022년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57 - 489 (33page)
DOI
10.7230/KOSCAS.2022.66.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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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 기법은 오래된 중국 전통 회화 기법으로, 중국의 심미안을 나타낸 종합예술임과 동시에 중국 고유의 예술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중국의 문화 이미지를 발전시키고 제시할 수 있는 적절한 기법이다.
수묵화를 통해 시대상과 시대정신을 읽어낼 수 있듯이, 현대의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수묵 기법을 활용하고 창작하는 것 또한 단순한 과거의 반복이 아니라 현대적인 방식을 통해 새로운 형식과 해석을 부여하여 현대의 시대상을 담을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기법 활용에 대한 연구는 수묵화의 현대화를 위한 방향 제시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묵 기법 중에서 중국의 수묵화가 장왕의 작품 <전세불마>의 선, 색채, 여백, 화선지 활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장왕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수묵화 디지털 일러스트레이터 중의 한 사람이다. 또한 ‘귀재 화가’, ‘유명 화가’, ‘디지털 중국화의 첫 번째 인물’로 불린다. 대표적인 사례로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장왕이 중국의 전통 수묵 기법과 서양 인물의 이미지 결합을 시도한 최초의 중국 전통 수묵화 양식 「동학서점(東學西漸)」 중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가장 핵심적인 작품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를 통해 <전세불마(傳世佛魔)>는 현대적인 인물 형상 창작과정과 전통적 수묵 기법을 결합한 독특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이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전통적인 기법이 현대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연구 의의가 있다. 또한, 중국 전통 수묵이 가지는 선, 색채, 여백, 화선지 활용의 예술과 디지털이 결합한 새로운 현대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전통문화 요소를 현대적으로 발전시키고 활성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수묵화 기법의 특징
Ⅲ.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고찰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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