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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권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73 - 1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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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수묵화에 나타난 기운생동의 재해석을 통하여 나타는 형식들을 고찰함으로써 정체성을 찾기 위한 것이다. 연구자가 현대 수묵화 장르에서 ‘기운생동’이란 중추적 개념을 되새겨 본 이유는 그것이 변함없는 제1의 조형원리로 현재까지 작용하여 왔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 현대미술의 시작인 앵포르멜 및 액션패인팅과 같은 서구 추상 양식들이 전통적 예술인 수묵화의 조형원리인 기운생동에 까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매우 눈여겨 보아야할 미술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현대 수묵화의 변모가 일어날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문화사적 시각으로 해석해보았으며, 이를 위하여 기운생동의 개념 변화 양상과 그 의의를 동양회화의 중심이었던 중국과 한국의 화론 연구를 통하여 시대적 흐름과 연계하여 알아봄으로써 연구의 배경에 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는 한국 현대 수묵화에 나타난 ‘기운생동’의 재해석 표현을 ‘서체의 필획’, ‘형상 심미의 재해석’, ‘일기(逸氣)의 형상 해체’, ‘추상적 기호 해석’이라는 네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하여 연구자는 현대 수묵화에 나타난 기운생동의 재해석을 통하여 나타난 내용과 형식상의 변화를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 한국의 현대 수묵화에서는 동양과 서구의 조형방법이 서로 융합되며 새로운 조형적 미감을 창출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동양회화의 본질적 개념으로서의 기운생동이 오늘날 다양한 변화 속에서의 정체성 문제를 고찰하였다는 점과 이를 통하여 전통화단의 중심축인 수묵화 장르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현재를 조명하고 진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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