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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재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49 - 578 (30page)
DOI
10.22553/keas.2022.40.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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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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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장의 전문성을 규범적 전문성과 실천적 전문성으로 개념화하고, 학교장 승진 임용 시기를 기점으로 전문성 전환이 이루어지는 양상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를 모집해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질적 연구방법론의 일종인 프레임워크 분석법을 활용하였고 이론적 분석틀은 Schlossberg의 전환이론에 기초해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재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전문성 측면에서 보면 국내에서 학교장이 되었다는 것의 의미는 실천적 전문성보다 규범적 전문성의 성취에 보다 가까운 것으로 현장에서 받아들여졌다. 법령상 규정되어 있는 자격을 확보한 뒤에 획득되는 규범적 전문성이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실천적 전문성보다 상대적으로 부각되어 나타난 것이다. 둘째, 학교장 승진 임용 이후의 실천적 전문성 발달과 관련해 국내 학교장이 보유한 잠재자산은 상황, 자아, 지원, 전략 등의 차원에서 드러났다. 셋째, 학교장은 경력을 쌓으면서 실천적 전문성 증진과 관련된 잠재자산을 점진적으로 강화하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학교장의 전문성 전환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첫째, 학교장이 겪는 전문성 전환은 생존형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면에서 승진 임용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전문성 사이의 간극을 줄여줄 수 있는 지원이 요청된다. 둘째, 전문성 전환의 선순환을 구축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이질 집단으로서의 학교장’을 인정하고, 개별화된 멘토링 지원을 정교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전문성 전환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불식을 도모하려면 실천적 전문성 관련 표준의 마련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하고, 규범적 전문성과의 합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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