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진 (호남대학교) 박동연 (강원랜드) 이동철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2호 (통권 제91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 - 25 (13page)
DOI
10.31667/jhts.2022.04.9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들이 인식하는 리더의 온정리더십이 리더신뢰와 조직신뢰를 통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5개의 연구가설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서울 및 경기에 위치한 5성급 프랜차이즈 호텔에서 근무하는 있는 273명의 호텔종사원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설정된 가설과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척도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호텔기업에서 리더의 온정리더십은 리더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정리더십은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신뢰는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리더신뢰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 기업에서 리더가 온정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직원들의 리더와 조직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직원들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실무적 제언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온정리더십을 호텔 기업의 맥락으로 확대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해 리더의 온정리더십이 호텔 기업 인적자원관리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환대관광 학문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316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