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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문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7 - 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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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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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교육적 수요변화와 코로나 팬데믹(COVID-19)으로 인한 비대면 교육환경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가상공간으로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보건과학계열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의학분야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의학 수업에 메타버스를 적용했을 때 학습실재감과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생리학 수업 수강생 4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 스팟)을 활용하여 7주 동안 3학점 4시수 중 1차시씩 적용하였다. 화상회의 프로그램(Webex)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을 비교했을 때,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중 인지적 실재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실재감, 학습실재감 중 감성적 및 사회적 실재감, 그리고 몰입도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용한 수업에서 의미있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메타버스를 적용한 기초의학 과목에서 학습실재감과 몰입도가 높은 효과가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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