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주 (경상국립대학교) 배대권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20 - 232 (13page)
DOI
10.5392/JKCA.2023.23.09.2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대학의 대면 및 혼합수업의 효과적인 학습설계를 위해, 팬데믹 기간 대학 비대면학습의 실재감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020년부터 22년까지 국내 학술지와 학위논문 65편으로, 비대면 실재감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효과크기와 중요 변인, 팬데믹 기간과 이전의 실재감 효과크기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실재감의 요인은 교수, 인지적, 사회적 실재감으로, 학업성과는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학습지속의향 영역으로 나누었다. 분석 결과, 인지적, 교수, 사회적 실재감 순으로 효과크기가 높으며 학업성과에 유의미하였다. 비대면 실재감의 영향력은 학업성과 모든 영역에서 팬데믹 이전 메타분석의 효과크기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비대면 학습의 실재감 효과에 관한 개별 연구를 종합하고 팬데믹 이전과도 비교하여 대학 온라인 교수설계의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