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송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우연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송주연 (한국교원대학교) 노언경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3 - 209 (27page)
DOI
10.14816/sky.2022.33.2.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학교적응의 하위집단을 분류하고, 집단의 종단적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3, 4, 6,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초-중, 중-고 전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주요한 발달적 특성인 수업태도, 수업흥미, 학습전략, 교우관계, 자아존중감, 진로성숙을 중심으로 학교적응을 유형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6 시점에는 학교적응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중1 시점에는 3개 집단 외에 학교적응 불균형 집단이 추가로 도출되었다. 중3과 고1 시점에는 중1과 동일하게 4개 집단이 확인되었다. 학교적응 유형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동일한 집단이 유지되는 비율은 초-중 전환 시점보다 중-고 전환 시점이 더 높았다. 반면, 집단이 이동하는 경우 초-중 전환기에는 적응 수준이 하락하는 비율이 상승하는 비율보다 높았고, 중-고 전환기에는 적응 수준이 상승하는 비율이 하락하는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 전환기와 중-고 전환기에 이전 시점의 특성에 따라 이후 시점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두 전환 시점 중 초-중 전환기에 중-고 전환기 보다 가정 및 학교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학교급 전환기의 학교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알기 쉬운 개요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