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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영 (서울영남초등학교) 김정수 (원곡초등학교) 이승연 (가람중학교) 최원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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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중, 중-고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발달 특징에 기초하여 학교적응의 하위 유형을 분류하고, 집단의 종단적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3, 4, 6,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교적응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지표변수로는 수업태도, 수업이해 정도, 학습 자기효능감,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를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6 시점에서는 ‘높은 적응’, ‘중간 적응’, ‘낮은 적응’의 3개 집단이 구분되었고, 중1 시점에서는 학습 면에서는 유사하거나 더욱 낮은 점수를 보이나 친구,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높거나 유사한 수준을 보이는 ‘낮은 학습ㆍ높은 관계’, ‘매우 낮은 학습ㆍ낮은 관계’유형이 도출되어 5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중3과 고1 시점에서도 중1 시점에서와 같이 5개의 집단이 동일하게 도출되었다. 또한 학교적응 유형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보면 초-중 전환기보다 중-고 전환기에 동일한 집단이 유지되는 비율이 높았다. 각 전환기에는 이전 시점의 특성에 따라 이후 시점의 전이에 변화를 미치는 영향 변수는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각 학교급 전환기의 학교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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