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갑준 (신대초등학교) 임수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3 - 17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신입생의 초ㆍ중 전환기 변화된 삶의 경험이 무엇이고, 이러한 전환기 경험이 학생들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신입생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 관찰, 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ㆍ중 전환기 변화로서 중학교 신입생들은 삶의 자율 속에서 통제를 바라는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었다. 학생들의 자유로운 중학교 생활로 인해 기본적인 예절, 질서, 규칙이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학생들은 적정 수준의 자유로운 학교생활을 보장받기 위해서라도 교사의 통제가 어느 정도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중학교 신입생들은 교사와의 관계 약화를 초ㆍ중 전환기의 변화로 경험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학생에 대한 통제력 약화, 또래집단의 영향력 강화, 선배들의 권력 남용 등의 경험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중학교 신입생들은 초등 시기와는 달리 성인들과 비슷한 이성교제 형태를 과감하게 모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만남과 헤어짐에 있어서 아직 성인과는 다른 미숙한 모습을 보였다. 넷째, 중학교 신입생들은 진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며 꿈을 향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좌절을 겪기도 하고, 새로운 희망의 기로에 서기도 하였다. 이러한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현재 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전반적인 재정비 및 실효성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절실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중학교 신입생의 내러티브
Ⅴ. 중학교 신입생의 전환기 경험이 주는 의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