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근 (건양대학교) 서선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89 - 116 (28page)
DOI
10.18541/ser.2022.05.21.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학교(급) 고등과정에서 농생명 교과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특수학교(급) 고등과정에서 농생명 교과를 2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8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지속적 비교 분석 기법을 통한 주제분석으로 이들이 인식한 농생명 교과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농생명 교과는 학생들이 직업 적성을 찾거나 성실한 작업 태도를 형성하고, 안전한 자연체험 활동으로서 생물 재배과정에서 성취감을 얻고 책임감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특수교사들은 농생명 지식과 실습을 연계한 탐구형 학습을 중시하고, 농생명 교과 활동을 다양화하고 최신화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었다. 그러나 농생명 교과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부정적 인식이나 노작 및 실습지 관리의 어려움, 그리고 교사의 부족한 교과 내용 지식과 낮은 효능감이 교과 운영의 난점으로 지적되었다. 농생명교과 개선을 위해 장애학생의 경험과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농업과 도시농업을 강조하며, 교사 전문성을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논의: 직업 기초 기술의 육성 등 농생명 교과가 가진 다양한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특수교육 농생명 교과의 활성화를 위해 교사의 교과 전문성 확대 지원과 학생의 농생명 학습 경험 확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