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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미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3 - 168 (26page)
DOI
10.22553/keas.2023.41.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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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합적 학교혁신정책으로서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이 가지는 특징에 주목하여 정책을 통한 학교풍토와 교육성과의 변화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학습조직이론의 프레임을 활용하여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혁신적 학교풍토 및 긍정적 교육성과의 달성과정과 운영상 한계를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심층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6년간 혁신지원사업 및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을 운영한 세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고, 사업 운영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 교사 또는 관리자를 면담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한 사례학교들은 혁신적 학교풍토의 변화를 경험하였으며, 변화를 선도하는 교사 또는 관리자 한 사람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때 비전 공유와 교사 역량 강화, 공간 혁신 등이 변화의 동력으로 작용하면서 학교풍토와 더불어 학생들의 교육성과도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강화 프로세스’가 작동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변화의 강화 조건으로는 예산 활용 범위의 자율성, 학교장의 리더십 및 지원, 교사들의 마인드 혁신이 주요했다. 반면, 변화의 제약 조건으로는 과도한 업무 부담, 협력하지 않는 조직풍토, 관리자의 관심 및 지원 부족, 코로나19 변수 등이 작용했으며, 이로써 사업의 긍정적인 영향이 지속되기 어려운 ‘균형 프로세스’가 작동하기도 했다. 본 연구 결과 혁신지원사업 운영은 학교의 풍토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학교 단위 교육정책을 통해 무형의 학교 자본으로서 혁신 풍토가 긍정적인 성과를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혁신지원사업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학교풍토 변화와 교육성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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