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정규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1 - 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의 강의평가는 개방적 서술형보다는 약식의 폐쇄형 몇 문항들의 5점 척도로 된 설문 응답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학생의 서술형 강의평가를 SEEQ의 9개 차원으로 토픽을 분류하여 강의 품질 개선을 위한 중점 토픽을 파악하고 1학기와 2학기 토픽 비교를 통해 강의 평가 활용의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B대학의 2020년 1학기와 2학기 서술형 강의평가 문서 각각 20,569개와 16,166개를 분석하였다. 1학기와 2학기 서술형 평가에 대한 토픽 6개를 각각 추출한 결과 SEEQ에 없는 차원인 동영상 강의와 이클래스 활용이 나타났으며, 학습가치와 학습 범위 차원은 공통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차원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SEEQ 차원이 서술형 강의 평가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강의 품질 개선을 위한 중점 차원 제시 및 학생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반 구축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및 논의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359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