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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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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한국 (동의대학교)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김삼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05 - 215 (11page)
DOI
10.5392/JKCA.2023.23.1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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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서술형 강의평가를 통해 중요도ž성과 분석(IPA)을 수행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 B대학의 2022년 1학기와 2학기 서술형 강의평가 문장 각각 20,569개와 16,166개를 분석하였다. 토픽분석 결과, 1학기와 2학기의 토픽과 감성점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SPA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성강도와 성과가 높은 요인 (1사분면)은 ‘교수의 친밀감’, ‘강의 난이도’로 나타났다. 감성강도는 높으나 성과는 낮은 요인 (2사분면)은 ‘강의 난이도’, ‘동영상 강의’, ‘학습가치’, ‘교수열정’으로 나타났다. 성과와 감성강도가 낮은 요인 (3사분면)은 ‘학습가치’, ‘e클래스 활용’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성과는 높지만 감성강도가 낮은 요인(4사 분면)은 ‘학습범위’,‘과제 시험 평가 피드백’, ‘강의 체계성과 명확성’, ‘교수-학생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토픽별 감성 점수과 성과간 매트릭스 분석방법을 처음으로 제시하여 개방형 강의평가와 페쇄형 강의평가의 통합을 통해 학생 강의평가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강의품질 개선전략과 자원할당 우선순위를 대학 경영자에게 제시하여 강의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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