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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범가 (경희대학교) 위정범 (경희대학교) 강형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09 - 3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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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3년 1분기부터 2019년 4분기까지 한국 유가증권시장을 대상으로 투자자 관심, 시장 센티먼트, 기업특성 등이 이익발표에 따른 주가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했다. 첫째, 주가는 비기대이익(unexpected earnings)과 상응하는 방향으로 반응하고, 그 유의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졌다. 가치주는 사건기간 중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나, 성장주는 호재정보에 대해 사건기간 중에 과잉반응한 후 반전현상을 보이고 악재정보에 대해서는 사건기간 중에 과소반응하고 이후 점차적으로 추가반응하는 이익발표 후 주가표류현상(PEAD)을 보였다. 둘째, 대기업이나 투자자 관심이 높은 중소기업의 주가반응은 사건기간 중에 신속하게 나타나고, 투자자 관심이 낮은 중소기업의 주가반응은 장기(사건 및 사후기간)에 걸쳐 점차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 센티먼트는 사건기간 주가반응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으나, 중소기업과 성장주에서의 경우에 시장 센티먼트가 낙관적일수록 사후기간 및 장기의 주가반응이 긍정적이었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의 가설, 방법 및 자료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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