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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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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안성기 (한국배리어) 장대영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38 - 544 (7page)
DOI
10.5762/KAIS.2022.23.6.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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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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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노측용 가드레일의 설치 기준을 규격 기준으로 사용하였으나, 2001년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 국토부)이 개정된 이후부터는 실물 차량 충돌시험을 통해 성능에 합격한 제품만을 도로 현장에 설치하는 성능기준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고속도로에는 개정 이전의 노측용 가드레일이 성능 미달된 채로 총 연장 2,067km가 설치되어 있고 이는 사회적인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드레일에 대해 도로현장에서 해체 또는 천공없이 추가 보강 재료를 통해 가드레일 성능을 보강할 수 있는 공법을 국토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라 개발하였다. 개발된 노측용 가드레일 개선기술이 적용된 시제품으로 수치 해석 및 실물 차량 충돌시험을 수행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노측용 가드레일 개선 기술 사양은 SB3등급 가드레일 신규 교체비용보다 30% 정도 저렴해 예산 절감 및 공기 단축이 가능하고 기존 노측용 가드레일을 천공이나 해체없이 개선 및 보강이 가능해 현장 적용이 매우 간편하고 편리해 널리 폭 넓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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