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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진 (강릉원주대학교) 배윤경 (국토연구원) 김상록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80 - 399 (20page)
DOI
10.7470/jkst.2022.40.3.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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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사업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의 공간적 확산행태를 분석하고 관련된 편익을 추정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관련된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미국의 연구 사례를 고찰하고, 국내에 적용가능한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AERMOD에 기반한 대기확산 모델링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효율적인 모델링을 위해 자동화된 Python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 제시된 대기오염물질 공간적 확산 분석 모델링 툴은「서울-양평 고속도로」와「제천-영월고속도로」사업에 적용되었으며, 도로 사업에 따른 대기오염농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시행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결과, 도로 사업으로 인해 일부 지역(특히 신규 도로 사업구간 주변)에서는 오염물질 농도가 증가할 수 있으나, 대다수의 지역은 오염물질 농도 감소로 인한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오염 농도 변화 추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사업 시행에 따른 환경편익을 추정하였다. 지불용의액에 기반한 편익 추정(성가심비용) 결과 연간 약 22-1,084백만 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기확산 모델링에 기반한 국내 도로사업의 환경편익 추정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국내 도로사업 평가체계(예: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에 정책적 평가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미국 도로부문 대기확산 모델링 연구 동향 고찰을 통한 국내적용방안 검토
분석 방법론
사례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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