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58 (10page)
DOI
10.35174/JKCI.2022.06.22.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스크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복의 결정요인을 찾는 연구로 마스크 선택속성과 가격을 중심으로 소비자 행복과 전환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스크 기능속성과 마스크 패션속성이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을 분석,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마스크 기능 속성 중 ‘피부 보호’, ‘편안한 착용감’, ‘유해물질 및 감염원 차단’, ‘일회용’ 속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스크 패션속성 중 ‘개성 있는 디자인’, ‘얼굴 보정효과’ 속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스크 선택속성별 가격변화에 따른 소비자 행복과 전환의도와의 관계를 분석,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가격할인’은 마스크 패션속성 중 ‘유명 브랜드’와 ‘소비자 행복’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격상승’은 마스크 기능속성 중 ‘피부 보호’, ‘유해물질 및 감염원 차단’과 ‘전환의도’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해물질 및 감염원 차단’은 ‘가격상승’의 조절 효과로 인해 ‘전환의도’에 음(-)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