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중앙대학교 예술공학대학 학부생) 백남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9 - 1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우는 크게 표정, 대사, 몸짓으로 등장인물을 연기한다. 특히 배우의 표정은 등장인물의 희노애락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표현 단위이다. 그러나 마스크를 착용하면 배우의 얼굴은 보이지 않고, 표정으로 연기하는것은 불가능하다. 마스크의 이미지는 고정되어 있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동안 마스크의 표정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스크를 착용한 배우가 현재 감정의 변화에 따른 신체 움직임의 정확성과 정서 전달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움직임을 구사할 때, 이미지가 고정된 마스크의 표정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것과 함께 마스크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배우 본연의 소리를 변형시키고 확장시킬 때 배우는 비로소 마스크와 하나가된다. 이런 의미에서 마스크 연극의 역할창조에 있어 음성과 신체의 변형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가 참여한 마스크 연극 <소라별 이야기>를 중심으로 마스크 연극에서의 역할창조에대하여 고찰하며 나아가 본 연구가 다양한 역할창조에 있어 또 다른 하나의 방법론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