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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7 - 96 (30page)
DOI
10.35140/kiiedu.2022.47.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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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 앞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쟁점과 개선방향을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하여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향후 개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쟁점 및 개선 사항을 도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도출한 내용은 전문가 협의회의 내용 검토를 통하여 수정 델파이 조사에 활용하였다.
수정 델파이 기법을 통한 전문가의 의견수렴은 실과, 기술·가정 전공 교사 양성 기관의 교수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2차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구조화된 질문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성격 부분의 진술에서 전공(초등 실과, 중학교 기술, 가정)의 특성, 시대적 요구, 교과 역량 등을 고려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의 목표 부분은 성격에 따른 목표 제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목표 위계성, 목표-교과역량-내용체계-성취기준 간의 관련성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과학기술 발달 및 사회 변화에 따라 내용변화가 필요하며, 필요시 성취기준의 개수와 크기 조정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넷째,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제시와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가 2022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서 논의의 출발점이자 방안의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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