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술영역의 예시평가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해 구체적인 안내하기 위한 예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 방향 및 평가도구 개발 지침에 따라 개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급별 개발한 문항은 초등 실과 4문항과 중학교 기술․가정 8문항으로 총 12문항이다. 둘째, 개발한 예시평가 도구의 유형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용으로 모두 개발하였다. 지필평가는 선다형과 서술형을, 수행평가는 자기평가, 문제해결, 포트폴리오 형태로 개발하였다. 셋째, 지필평가의 제시 형태는 문항 개요, 평가 문항, 예시답안 및 해설, 채점 기준을 기본 형태로 하였으며, 수행평가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문제 상황, 교수․학습 활동과 실제 평가 계획 및 각 활동 포트폴리오 양식을 제시하여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물로서 제시되는 예시평가 도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실과(기술․가정)의 교사의 교수․학습 계획을 위한 참조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며, 개발을 위해 선정된 일부 단원외 의 다양한 평가도구들이 개발되어 확산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