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n Jung Kim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7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3 - 230 (28page)
DOI
10.17778/MAT.2022.06.57.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중언어 교육의 긍정적 연구 결과는 다양한 학자들과 여러 나라에서 이미 밝혀진 바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러한 결과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교사에 대한 연구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이 간극을 좁히고자 이번 연구에서는 이중언어교육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미국과 유럽의 이중언어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한국영어교육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는 이중언어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모델을 살펴볼텐데 구조적, 보조적 요인, 내용기반 언어교육에서의 언어교사교육, 보조교육자 진로연계와 지역내 대학과의 협업 모델을 소개한다. 다음으론 교사연수 도구 중 수업에 필요한 대화 및 이중언어 교사 멘토링에 설명한다. 또한 이중언어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본 후 끝으로 이중언어 교사교육에서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영어 교육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제언한다.

목차

논문 초록
I. INTRODUCTION
II. DESIGN of the PROGRAMS
III.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S
IV. COMPETENCIES NEEDED by BILINGUAL TEACHERS
V.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