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7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27 - 456 (30page)
DOI
10.17778/MAT.2022.06.57.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면서 수용자들의 뉴스 이용 행태도 변하고 있다, 수용자들이 뉴스를 포털, SNS, 유튜브를 통해 접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신문은 구독률, 열독률 하락 등 그야말로 신문 위기의 시대를 맞고 있다. 여기에 최근 언론의 신뢰도마저 최하위를 기록하면서 신문기업도 새롭게 도래한 디지털 시대에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신문기업들의 디지털 퍼스트 전략은 초기 지면 신문의 내용을 인터넷으로 서비스하는 정도에서 이제는 뉴스 자체를 하나의 콘텐츠 개념으로 확장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간 발행, 교계라는 특수 분야를 다루는 기독교 신문들 역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디지털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독교 신문인 교단지들이 신문 위기의 시대를 어떤 형식으로 맞고 있는지 살펴보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디지털 전략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단의 신문을 발행하는 기독교 주요 6개 교단의 교단지 기자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교단지들 역시 신문 위기의 시기를 체감하고는 있었으나 일반 언론과는 다르게 구독률, 열독률,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인식됐다. 이는 교단지가 교단 소속 발행지이고 교회와 사회, 목회자와 성도를 잇는 중간매개의 역할을 하는 특수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교단지 역시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전략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교계 안에는 인식의 부족과 제작 환경의 열악함, 전문인력 문제 등의 장애요소가 존재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뉴스 정보에서 확장된 콘텐츠 개념의 기획, 수용자들과의 소통방안, 신문지면과 영상채널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 교단 내신학교, 기관과의 연합 등의 전략을 제안한다.

목차

논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변화 읽기
Ⅲ. 기독교 교단지 톺아보기: 현재와 미래
Ⅳ. 나오는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