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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백민 (전남대학교)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8 - 9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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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증강현실 교육 콘텐츠 개발에서 감성지능교육의 중요성은 간과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 감성지능의 발달을 위해서는 심층적인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본 논문의 제안은 2~7세 어린이용 증강현실 유형은 마킹 인식 기술을 갖춘 실내 활동에 적합하다. 정서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대형 스크린을 선택하고, 학습내용은 이모티콘 인형 또는 이모티콘 도서를 권장한다. 7~11세 어린이는 비 마커 인식 기술 실내 활동에 적합하며 적극적인 조작으로 정서조절과 정서 인식을 유도할 수 있다. 학습 내용은 "입체미술 교수 콘텐츠" "온라인 클래식 뮤지컬"을 권장한다. 11세 이후 아동은 비마커 인식 기술 야외 활동에 적합하고 자연과 사회에 대한 상호작용을 통해 감성지능의 각 요소를 향상시킨다. 학습 내용은 "미술을 통한 숲 놀이 활동" "EQ 연극놀이"를 권장한다. 본 논문을 통해 어린이 증강현실 감성지능 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감성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Ⅲ. 증강현실의 이해
Ⅳ. 어린이용 증강현실 이해
Ⅴ. 감성지능을 위한 어린이용 증강현실 사례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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