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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윤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61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7 - 68 (32page)
DOI
10.17857/hw.2022.6.6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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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報祀는 국가적 환난의 상황을 극복하거나 평안과 안정적인 세태에 대한 보답의 의미로 행해지는 국가제사로, 특정 목적으로 제사한 후 이를 달성할 시, 감사의 의미로 다시금 행하는 제의를 가리킨다. 글자 그대로 ‘報答의 제사’, ‘報恩의 제사’인 것이다. 보사의 대상신 및 祭場은 대체로 선행된 기복행위의 그것과 같았기에 다양한 사상을 기반으로 祭行되었다.
고려 보사는 크게 護國과 祈雨의 두 가지 속성으로 분류 가능하다. 고려시대는 이민족의 침입이 끊이지 않았던 탓에 호국성 종교의례가 빈번히 거행되었고, 이에 ‘호국보사’ 역시 제행된다. 外侵·반란 등을 평정한 후 시행되었던 국가 차원의 호국보사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그 모습이 찾아보기 어려워지는데, 이는 와해되어가는 국가의 군 통제력에 기인한 것이었다. 軍制가 분산되어 점차 국가 주도의 軍祭 시행이 어려워졌던 것이다.
고려시대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기우 행위가 있었고, 기우보사 역시 빈번히 행해졌다. 고려시대 기우보사는 유교식 祭場인 종묘·사직, 북교·명산대천과 토속신앙처 한강·양진, 그 밖에도 사찰 및 神祠등 다양한 공간에서 실시되었다. 이들 보사제장은 기우제장와 동일한데, 각 제장에서 순차적으로 기우제를 지내는 가운데 비가 오는 경우 기우제가 시행되었던 모든 제장에서 기우보사가 개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보사는 祈穀의 차원에서 설행되기도 하였다. 기우보사의 궁극적인 목적이 成農에 대한 보답이었지만, 기곡 후 풍년이 깃든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보사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이다. 명종대 종묘에서의 時祭 이후 풍년이 온 것에 감사하며 보사하였는데, 매년 철마다 지내는 시제에 있어서 이 시기에만 유일하게 보사가 동반된 까닭은, 곧 선왕에게 거듭 제사함으로써 집권 무인을 대상으로 국왕의 신성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던 명종의 노력으로 짐작된다. 결국 명종대 기곡보사는 표면상으로 ‘豐農에 대한 보답’의 목적을 위시하지만, 실상으로는 국왕의 정치적 입지 확보를 위한 장치였던 것이다.
보사는 정례, 비례 할 것 없이 모든 제의에 동반되었는데, 이는 보사가 유교 기반의 제사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유교에서는 報恩을 기본으로 하는 의례 태도를 중시하였는데, 이러한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삼은 고려에서는 여러 기복행위에 대한 비판이 지속되었다. 결국 성리학 유입 이후 점차 유교 중심주의가 팽배해지며, 유교 이외의 사상적 제의에 대한 비판이 더욱 심해지자, 다양한 제사에 유교식 제사 인식이 드러나는 보사를 동원하여 유교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려 報祀의 성격과 양상
Ⅲ. 고려 報祀의 祭行 형태와 의의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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