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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9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3 - 177 (25page)
DOI
10.21211/JHUM.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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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영화사에서 영화의 산업적 측면을 시야에 넣은 재검토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980년대에 초점을 맞춘다. 주지하다시피, 일본 영화산업은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에 거쳐 사상 최대의 구조적 전환과 변혁을 거친다. 이 같은 전환기 이후 1980년대에 들어 일본영화계에는 기존과는 다른 제작, 배급, 선전 및 흥행의 방식이 자리 잡았으며, 다른 업계에서 영화계로 자본과 인적 자원의 유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전후 일본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일련의 상업영화 작품군을 ‘가도카와 아이돌영화(角川アイドル映画)’라는 별도의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이들의 분석을 통해 일본영화의 산업적 성장・확장을 가능하게 했던 ‘전후’의 산업 구조가 영화의 사양화 이후 어떻게 재편되었는지 그 과정을 고찰한다. 나아가 ‘가도카와 아이돌영화’의 선전 전략과 흥행 방식, 포스트 촬영소 시대의 영화 창작자들과 아이돌의 만남이 1980년대 일본에서 ‘영화’의 의미와 범주를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규명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산업으로서의 일본영화와 ‘가도카와 아이돌영화’라는 카테고리
2. 촬영소 시대 이후의 ‘가도카와 상법’과 영화 경험의 확장
3. 아이돌을 매개로 한 혼성적 영상 세계
4.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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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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