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인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 - 23 (11page)
DOI
10.17548/ksaf.2022.06.30.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 관련 온라인수업을 경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경로모형검증을 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 충청 지역의 미용 전공 대학생이며, 최근 비대면 온라인수업에 대한 경험을 떠올리며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22년 1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이며 45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특성의 상대적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기술수용모델 변인 간의 영향 관계에서는 기대일치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도와 학업 지속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대일치 요인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학업 지속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지각된 유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비대면 온라인수업에 대한 기대일치과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과 학업 지속 의도를 상승하게 하는 중요한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기대 일치 여부는 학습자의 학습지 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다가올 교육에 관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지속하는 과정을 개인적 특성과 수용모델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학문적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1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