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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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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로운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오민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 - 87 (17page)
DOI
10.21298/IJTHR.2022.6.36.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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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시태그를 이용한 관광정보 검색과 관련하여 해시태그 정보 특성이 지각된 가치, 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해시태그 정보 특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이 지각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는 태도와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태도 역시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가치-태도-행동의 계층적 구조를 지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성별의 조절효과에서는 신뢰도와 지각된 가치(남성 > 여성), 유용성과 지각된 가치(남성 < 여성), 지각된 가치와 방문의도(남성 < 여성), 태도와 방문의도(남성 > 여성) 사이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고, 연령의 조절효과에서는 ‘30세 미만’ 집단이 ‘30세 이상’ 집단보다 더 큰 효과를 보이고 있어 지각된 가치와 방문의도 간에 연령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해시태그 정보 특성을 가치-태도-행동의 인과관계에 대한 선행변수로 적용함으로써 이론적 근거가 되는 VAB 계층적 구조 관련 연구영역의 확대에 학술적으로 기여하였으며, 관광정보의 탐색과정에서 해시태그 정보특성 요인의 활용은 중요하며, 관광객의 관광지 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광객 특성에 따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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