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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재혁 (경북대학교) 김성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22년 춘계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개 학회 공동주최]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309 - 3,3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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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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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 문제, 대기 오염, 기후변화 현상 등 환경 문제가 전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최근 수소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청정 에너지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수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교통/물류 분야에서도 수소추진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과 더불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친환경 교통/물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투자와 정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수소추진 화물차의 개발이 이루어져 현재 운용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수소충전소 설치 등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정책들이 수립 및 집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의 상황에 발맞추어 수소추진 화물차를 위한 수소충전소의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것을 그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충전수요 패턴을 흐름수요(Flow-Demand)로 가정하여 최적 시설 입지를 결정하는 모형인 FCLM(Flow Capturing Location Model)을 기반으로 한 다목적 정수계획법(Multi-Objective Integer Programming)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모형을 통해 수도권-영남권 간 고속도로 내 화물차 수소충전소 최적 입지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충전소의 후보지로는 수도권과 영남권에 위치한 영업소들을 기종점쌍(Origin-Destination)으로 하였을 때 통행로상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들을 선정하였으며, 수소추진 화물차의 수소 충전수요 만족 최대화, 수소충전소 인프라 관련 비용 최소화의 관점에서 수소충전소의 위치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수도권과 영남권 간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화물차의 일일 평균 교통량,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부생수소 운송비용, 수소 개질 시 설치 비용 등 실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총 43개의 충전소로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화물차 통행수요의 약 40%를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도권과 영남권 간의 원활한 물류이동을 위해 아직 시범 운영 단계에 있는 수소추진 화물차를 위한 수소충전소가 어느 곳에 위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선제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 또한, 현재 정부의 정책 및 수소충전 인프라와 관련된 실제 데이터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향후 수소 기반 물류 체계의 구축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소충전소 위치 선정 모형 개발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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