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경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3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83 - 205 (23page)
DOI
10.18075/jcs..83.202207.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에서는 ‘플립러닝, PBL’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방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한 교수법 패러다임 변화는 강의 운용 주체가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이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체험을 지향하는 현장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증거이다.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대면 수업은 매우 제한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본 논문은 예기치 못한 비대면 교육환경에서도 PBL 교수법 적용이 가능한가? PBL 교수법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그 과정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효과의 가치 향상을 위한 강의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비대면 PBL 교수법’ 적용의 의의와 개선점을 논구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PBL 교수법을 활용한 비대면 ‘일본어번역기초’ 수업에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다양한 애로사항의 발견과 더불어 그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향후 일본어 수업의 개선 방향과 학습자 중심 교수법 적용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제2장 PBL 적용 수업 운영사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