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실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양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제품가격을 처리하는 심적 계산의 원리가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 중 어느 이론의 원리를 따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실험에서는 가격변화유형(다중득/혼합득/다중실/혼합실)과 가격제시틀(절대틀/비율틀)에 따라 소비자 심적 계산의 원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실용재 묶음제품의 경우, 다중득의 영역에서는 부분적으로 통합을 선호하여 정보통합이론의 통합원칙을 지지하였다. 혼합득의 영역에서는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 모두를 만족시키는 통합원칙을 지지하였다. 다중실의 영역에서는 정보통합이론의 분리선호의 원칙을 부분적으로 지지하였다. 혼합실의 영역에서는 모든 조건에서 무관심의 반응이 나타나서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 모두를 만족시키는 분리원칙을 지지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쾌락재 묶음제품의 경우, 다중득의 영역에서는 통합선호의 결과가 나타나서 정보통합이론의 통합원칙을 지지하였다. 혼합득의 영역에서는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 모두를 만족시키는 통합원칙을 지지하였다. 다중실의 영역에서는 조망이론의 통합원칙을 부분적으로 지지하였다. 혼합실의 영역에서는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 모두를 만족시키는 분리원칙을 부분적으로 지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