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옥 (성균관대) 명소연 (성균관대학교 외상심리건강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5 - 4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취약가정 청소년들의 학교이탈과 이후 삶의 과정을 학교밖 지원사업 조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에 있어 학교안과 밖에서 나타나는 취약가정 학교밖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삶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해석학적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분석에서 137개의 의미단위, 30개의 하위범주, 9개의 해석학적 범주가 형성되었으며, 핵심범주분석과 과정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첫째, 학교밖 청소년들이 가정, 학교 그리고 세상 속에서 발달과 성장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에 어려움이 반복되는 인생의 굴레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밖 지원사업의 물적 인적 자원 조우를 통해 인고의 시간을 함께 버티고 제2의 태내기를 거치며 치유와 성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밖 세상에서 배움을 지속하고 삶의 터전을 일궈가는 계속되는 성장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취약가정의 학교밖 청소년들이 처한 환경과 심리적 상황을 학교 안에서부터 밖 그리고 사회적 자본인 학교밖 지원센터의 조우까지 구체적이고 연속적으로 살펴 본 것에 있다. 이를 통해 학교 안과 밖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가정 청소년들에 대한 실질적인 정책적 지원과 학교중단 예방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