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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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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한림대학교) 이수진 (한림대학교) 장소희 (한림대학교) 최훈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19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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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 먹는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시각 정보는 맛 지각에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시각 정보 중에서 색상 정보가 갖는 효과는 매우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인 초콜릿을 대상으로 색상 정보가 맛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예비 실험을 통해, 특정한 맛과 강하게 연합되어 있는 색상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 신맛에 강하게 연합되어 있는 노란색과 쓴맛에 강하게 연합되어 있는 녹색을 실험에 사용하였다. 하얀색 초콜릿에 아무런 맛이 나지 않는 노란색과 녹색 색소를 사용하여, 동일한 맛이지만, 각기 색이 다른 세 종류의 초콜릿을 실험자극으로 제작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세 종류의 초콜릿 중 하나의 초콜릿을 무선적으로 섭취하게 한 후, 해당 초콜릿에 대한 단맛, 신맛, 쓴맛을 7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다. 실험 결과, 노란색 초콜릿을 섭취했을 경우, 신맛에 대한 강도가 높게 지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 색상 정보에 따른 기대 효과가 맛 지각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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