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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욱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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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일 가격에 판매되는 다른 색상을 가진 제품들의 기대수익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의류, 신발, 화장품 등 많은 제품들이 동일한 가격에 다양한 색상 옵션을 제공한다. 제품 색상은 다르지만 생산 비용의 차이가 거의 없어 동일 가격에 판매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 반응은 색상에 따라 매우 다르다. 어떤 색상은 소비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지만, 어떤 색상은 별다른 관심을 얻지 못한다. 기업들은 소비자 관심을 얻지 못한 색상에 대한 생산을 중단할 것이다. 소비자 반응과 기대 수요에 대한 정보는 축적될 것이며, 기업들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어떤 색상이 더 큰 수익을 창출하고, 어떤 조건 하에서 하나의 색상이 다른 색상보다 더 큰 수익을 창출할지에 관심을 가진다. 본 연구는 집중화된 공급사슬에서의 뉴스벤더(newsvendor) 모형과 확률적 지배 관계(stochastic dominance)를 이용하여 색상이 다른 제품들의 기대수익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 확률적으로 큰 수요를 가진 색상 제품의 공급사슬 수익이 확률적으로 작은 수요를 가진 색상 제품의 공급사슬 수익보다 크기 위해서는, 두 제품의 주문량이 일정 수준을 상회해야 한다. 만약 두 색상에 대한 기대 수요가 같으면, 작은 수요 변동성을 가진 색상 제품으로부터 더 큰 공급사슬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두 색상의 기대 수요가 같지 않다면, 변동성 차이로부터 발생 가능한 손실을 보상할 만큼 기대 수요 차이가 큰 경우에만 더 큰 공급사슬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색상 외에도 제품 향과 맛, 외관 디자인 등 동일 가격에 제공되지만 상이한 제품 특성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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