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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93 - 1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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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식품시장에서 소비자는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몸에도 좋으며 보기에도 좋고 맛과 풍미까지 기호에 맞는 제품을 찾는다.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퓨전화로 음식에 소스를 곁들여 먹게 되었으며 여러 가지 음식에 적합한 다양한 소스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소스시장의 발전은 외국 여행객의 증가와 대중매체를 통해 다양한 각국의 요리들이 소개 되면서 다양한 외국 소스류의 수입이 신장 되었으며 국내 식품회사에서도 각종 소스를 출시하게 되었다. 현재, 한국 전통식품의 퓨전화를 통하여 한국식품의 세계화를 추구하고자 노력하는 회사에서 간장과 홍고추를 이용하여 발효조미소스를 개발하였다. 세계화 되고 있는 식품업계에 우리의 전통장류인 간장과 홍고추를 활용한 다양한 소스가 개발 된다면 소스시장에 큰 변화와 현대인의 식생활 레벨 업(level up)을 도모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장 동향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의 다양한 소스와 간장 및 고추 소스의 포장디자인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간장과 홍고추를 이용하여 개발된 새로운 소스를 위한 포장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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