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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73 - 8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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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시장의 활기를 불어 넣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통해 활성화 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시장의 기반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그 기반 중에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한 상호작용 기반의 구조가 있으며 이러한 기반을 통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산업의 확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000년 이후모바일 빅뱅을 기반으로 스마트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 시장을 잠식할 정도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기존 미디어 시장성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콘텐츠로서 산업의 형태가 확장되고 있다. 과거에는 미디어를 수동적인 형태로 소비하였지만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대중들은 자신이 원하는 형태와 필요에 따서 능동적으로 선별해서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융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미디어와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 구조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를 살펴보면 기존미디어 콘텐츠와는 다른 특징들이 나타난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는 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 기기와 결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아직까지 극장과 방송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활용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산업의 경우, 국내에 확장된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산업의 가능성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침체되어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 산업이 새로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투자와 배급을 필요로 하는 극장과 방송미디어 중심의 시장만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존의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 형태에 맞는 애니메이션 콘텐츠들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 변화에 따른 맞춤형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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