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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75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61 - 290 (30page)
DOI
10.20864/skl.2022.7.75.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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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1930년대 중후반 집중적으로 생성되었던 유학생 잡지 가운데 『創作』(1935)의 문예전략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동인지의 생몰 전후과정에서 당대 아방가르드의 변용된 의미가 어떻게 수급되고 있는지 고찰한다. 본 논문은 1930년대 근대문학을 관통한 사회주의, 아나키즘, 모더니즘 등을 경유하면서, 동인지의 문예전략이라는 관점에서 1935년 동경에서 창간되고 1937년 경성에서 종간된, 소사(小事)의 동인 『창작』의 문학적 의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들의 전략을 ‘새로움의 탐구’, ‘창작 가치의 기준으로서 대중’, ‘진실된 문학’으로 요약·정리하고, 당시 일본에 수급된 아방가르드의 분화된 의미에서 전위자의 정체성을 추출하여 『창작』의 문예전략에 대한 근거를 수립했다. 이를 통해 추수할 수 있었던 『창작』의 문학적 의의는, 동경유학생의 지식인으로서의 입신양명의 욕망이 추동하는 예술정신이 아니라, 식민지 현실 속에서 독자이자 대중과 호흡하고자 했던 순수성과 진실성을 창작의 존재가치로 신뢰하고 지향하는 문학의 새로운 국면을 보여주었다는 사실이다. 또한 문학적 지향에 구속을 두지 않음으로써 보여주었던 포용성도 『창작』이 가진 미덕 중 하나였다. 이는 『창작』 동인과 연관된 ‘동경학생예술좌’와 『삼사문학』, 『탐구』 등의 동인들과의 문우적 교류를 통해 발휘된 사유에서 출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의 의미 변용과 동경유학생의 전유
Ⅲ. 동경학생예술좌의 영향과 『창작』의 혼종적 문예전략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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