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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7호, 2022년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9 - 200 (22page)
DOI
10.7230/KOSCAS.2022.67.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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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하고 치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서사 만화에서는 중심적인 이야기와 별도로 그와 관련된 배경 설명을 함께 제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작품의 세계관을 형성시키는 배경 정보는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야기의 개연성을 강화시켜 전체 서사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배경 설명이 내용 상 중심 이야기의 흐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을 때는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서사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배경 설명은 이야기 흐름과의 마찰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매우 유의해서 연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연출방식을 고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모로호시 다이지로의 『공자암흑전』을 하나의 사례로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아시아를 배경으로 신성한 소년의 모험을 그리고 있는 『공자암흑전』은 고대역사와 동양철학 및 인류학과 연관되는 방대한 배경 정보를 이야기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공자암흑전』에서 배경 설명이 연출되는 방식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각주를 덧붙이는 방식이다. 역사적 상황이나 실존 인물 및 사물에 대한 정보를 그때그때 제시하는 가장 단순한 방식이다. 둘째, 결핍과 충족이라는 이야기의 기본 문법으로 연출하는 방식이다. 정보의 결핍이 두드러지는 모티브를 우선 등장시켜 이야기를 진행하다가 배경 정보를 추가하여 결핍된 정보를 보충함으로써 이야기를 완성시키는 방식이다. 셋째, ‘인도자(guide)의 계시’로 연출하는 방식이다. 주인공의 모험을 돕는 인도자가 보조 캐릭터로 등장하여 전지적 시점에서 배경 정보를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첫 번째와 달리 두 번째와 세 번째 연출방식은 배경 설명을 중심 이야기에 직간접적으로 통합시켜 이야기 흐름에 가해지는 저항력을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그러한 연출방식은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공감과 몰입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 때문에 배경 설명의 연출과 캐릭터의 연출을 또 하나의 이야기로 통합시키는 연출방식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가장 이상적인 연출방식은 캐릭터에 대한 공감과 서사 대한 몰입도를 함께 높이는 연출방식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연출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매체를 통해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방식도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만화 서사에서 배경 설명이 수행하는 역할과 그 문제점
Ⅲ. 연구 작품의 배경 설명 연출 방식
Ⅳ. 한계와 대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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