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1호(통권 제4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57 - 68 (12page)
DOI
10.51467/ASKO.2019.03.15.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캐릭터는 사건을 이끌어가며 이야기를 만든다. 관객은 이야기를 영상으로 보며, 서사에 빠져들며, 감정이입을 통해 감동으로 전위되어 콘텐츠를 향유한다. 이야기라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은 서사이지만 이 서사를 이끌고 가는 것은 캐릭터이다. 관객에게 이야기가 호감을 주려면 캐릭터는 사회적 맥락을 대변하고 있어야 하며 그 맥락 속에서 캐릭터만이 보여줄 수 있는 매력 설정이 있어야 한다. 캐릭터의 매력 설정은 욕망, 모티프와 모티브, 유사성과 차별성 등을 통하여 관객이 감정이입을 꾀하며 이를 캐릭터성이라고 하겠다. 또한 이러한 캐릭터성은 관객에게 콘텐츠의 향유를 선사하게 하며 더 나아가서는 흥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이야기의 중심인 캐릭터에 대한 설정은 시나리오의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스토리를 전달하는 캐릭터
3.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소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