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 (한서대학교) 염준영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7호, 2022년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05 - 433 (29page)
DOI
10.7230/KOSCAS.2022.67.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의 시대적 정신과 문화를 보여 줄 수 있는 문화유산과 유적들은 우리의 소중한 역사적 자료이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유형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 두 가지로 분류되고 그중에 유형문화유산은 유물, 건축, 문화유적지 등 현재 남아 있는 문화유산이다. 중국은 오랜 역사와 다양한 문화를 갖고 있으며 약 40만개 문화유산이 있다. 이 많은 문화유산은 역사와 다양한 문화를 담고 있으며, 많은 문화유산이 세월이 흐름으로써 귀중한 역사적 사료들이 훼손되어 그 원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 원래의 모습을 복원하려면 막대한 비용과 오랜 시간이 걸린다. 문화유산 훼손 사례를 보면 중국 주구점(周口店)의 북경원인 유적(Peking Man Site at ZhouKouDian), 중국 석안 미앙궁(未央宫) 유적, 중국 원명원(圆明园) 유적(Old Summer Palace) 등 현재는 모두 훼손되어 당시의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중국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복원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증강현실 기술이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을 마커리스 3D 추적(Markerless 3D Tracking) 기술 통해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제와 비슷한 가상공간을 만들고 가상 3D 카메라도 만든다.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만든 디지털 이미지,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영상 등 가시화 이미지를 Unity3D, Unreal 등 게임엔진 프로그램 활용하며 모니터(Monitor-Based), 구글 글라스(Google Glasses), 스마트폰 등 기기를 통해서 현실과 가상을 실시간 합성한 기술이다. 사람들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현실 공간에서 가상의 이미지들 실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를 통해서 관람자들이 현실공간에서 느끼지 못하는 증강현실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문화유산 유적 현장에서 현실 공간에 나타난 것처럼 디지털로 복원된 문화유산을 현실감 있게 볼 수 있다. 문화유산 유적에서 당시에 건물만 나타날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람 및 사람들의 일상생활 등 많은 문화적 내용을 직관적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증강현실 디지털 복원은 문화재를 더 이상 훼손하지 않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디지털로 복원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중국 원명원(Old Summer Palace) 증강현실 디지털 복원 사례와 문화유산 디지털화의 기술을 제시하며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하는 연구를 통한 다양한 활용 방안과 4차 산업 기술을 통해서 앞으로 변화되는 요소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원명원(Old Summer Palace) 디지털 복원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7-001625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