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백민 (전남대학교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협동과정)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11 - 2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증강현실은 교육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증강현실 교육의 콘텐츠개발은 일반적인 학습에서 고차원적인 학습 능력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감성지능의 개념 역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함께 미래 학교 교육이 함양해야 할 역량으로 재강조 될 필요가 있다. 증강현실 활용은 감성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도구라는 것을 입증했지만, 아직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감성지능을 배울 수 있는 연구는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증강현실을 활용한 학습방법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증강현실 학습 유형을 분류하고 제안한다. 사례 분석 결과 첫째, 정서가 담긴 증강현실 메시지와 사진, 동영상 관찰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을 공감할 수 있다. 둘째,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이동 현장에서 가상의메시지를 제공하거나, 일정한 장소에서 가상의 체험활동을 통해 정서 조절 방법을 내재화 할 수 있다. 셋째, 증강현실에 가상 객체를 결합하여 상호작용을 통한 조작과 유도를 통해 자기 동기부여를 증진시킬 수 있다. 넷째, 다수의 학습자 간 협력적 교류를 학습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해 증강현실을 활용한 감성지능 증진의 교육콘텐츠가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후속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설계자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