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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카베히토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8 - 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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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그림책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효과적인 디자인 연구방법론을 고찰하고, 이론을 실제로 적용한 과정을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스토리텔링은 문화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경영, 마케팅, 교육 등 우리 삶의 전반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화자가 이야기에 메시지를 담아 특정 매체를 통해 수용자들에게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과정으로 보고, 특히 수용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각화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이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활용되거나, 시각예술가가 구체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개발을 통해 이야기의 시각화를 할 때 유용한 디자인방법론들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일기 연구(Diary Studies), 스토리보드(Storyboards), 스토리텔링 유도하기(Directed Storytelling), 결정적 사건 기법(Critical Incident Technique), 창의적 도구 키트(Creative Toolkits)라는 5 가지 디자인 방법론의 개념과 방법을 고찰하고 이 연구방법론들이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그림책의 시각적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어떤 점이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서술한다. 이어서 4-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 『요요요 따라쟁이야!』의 디자인 과제와 이론적 토대가 되는 5 가지 디자인방법론의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시각자료를 제시하며 논증한다.
이 연구는 문학적 맥락에서 논의되어오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이야기의 시각화를 통해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론의 적용 결과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분석적으로 조명함으로써 모호하고 통합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창작의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활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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