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규 (홍익대학교)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27 - 44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네이버는 사용자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기념일 로고의 스토리텔링에 대해 사용자 입장에서 느끼는 시각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에 대한 사용자 경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기념일 로고를 유형화하고 내용분석을 통해‘스토리텔링 로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용자 경험 측정을 위해, 1년(2018년 -2019년 6월) 단위 재현 주기를 갖는 ‘스페셜 로고’와 지난 10년간 (2008-2019년)의 ‘처음 프로젝트’, ‘인터랙티브’ 그리고‘아트 프로젝트’ 등 총 89점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3인의 전문가 심층 인터뷰 및 디자인과 대학생 38명의 설문조사와 추가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분석 방법은 시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을 선행연구에서 도출하여 리커트 5점 척도와 K-means 군집 분석을 통해 유형화 하였다. 분석 결과는 크게3가지 유형의 군집유형으로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유형’-정보 추구형,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유형’-흥미·재미 추구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유형’- 상호작용·참여 유도형이다. 기념일 정보만을 전달하는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유형’과 흥미와 재미의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유형’에서는 창작자고유 브랜드 페르소나와 감성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창작자 중심 커뮤니티인‘그라폴리오’를 통해 기념일 로고-창작자의 콘텐츠-창작 커뮤니티 간의 공유와 연결로 친밀감 형성을유도하고 공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랙션 스토리텔링 유형’에서는 사회·문화적 관계로의‘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하여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 기업의 웹 브랜드 강화를 위해 전략적인스토리텔링 기법, 그리고 사용자 간의 공유와 연결이 되는 공동경험과 참여 디자인이 더욱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이는 ‘스토리텔링 로고’를 통해 네이버와 사용자 간의 관계 형성과 가치를 높여주는 지속가능한 웹 아이덴티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3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