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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광철 (한양사이버대학교) 서구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4 - 16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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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소득 증대와 여가시간의 증가는 소비자의 문화적 소비를 촉진시킨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소셜 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 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은 스포츠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스포츠 팬십과 팬덤 현상과 같은 문화적 소비 현상을 주도하고 있다. 스포츠 스타는 유명인으로서 휴먼 브랜드로 사회적인 인플루언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스타의 영향력과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과정과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팬 서비스 이벤트 광고를 선정하여 성인남녀 1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팬 서비스 이벤트 유형에 따라 주목도, 정보성, 매력성, 상징적 가치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벤트 응모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요인은 애착과 상징적 가치로 나타났으며 애착이 상징적 가치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선수실착 유니폼 증정 이벤트가 패키지 증정 이벤트보다 애착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수가 실제 사용했던 물건을 상품으로 증정하는 팬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선수와 상품에 대한 애착을 높이고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스포츠 선수를 포함한 유명인에 대한 팬십 현상의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애착과 상징적 가치의 중요성을 설명해 주는 이론 구축에 기여한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이론과 전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 조사
4. 결과분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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