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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29 - 13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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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언어의 한 종류로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중요한 분야이다. 전문 분야의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할 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기관에서 학습 내용도 구성되어야 한다. 전문 작가의 경우 가장 중요한 역량은 작가성이며 그것은 자신만의 작품 세계가 정립되어서 고유한 시각언어 체계를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지향할 때 현재의 교육보다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수업 사례에서는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을 응용해서 실습 내용을 구성했다. 데페이즈망의 낯선 감각적 체험은 시각 표현의 다양성과 호기심을 유발하여 학생 고유의 시각언어를 형성하는 견인 요인이 된다. 세부적으로 3가지 프로젝트는 자화상과 오브제, 오브제 페인팅, 반인반수(半人半獸)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프로젝트의 데페이즈망 기법 응용은 합성과 규모의 변화였다. 둘째는 변형과 우연한 만남의 해당 기법을 응용하였고, 셋째 프로젝트는 합성과 본질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실습하였다. 위 실습 프로젝트는 계획, 실행, 발표의 3단계로 과정을 진행하였고, 그 과정과 결과물의 내용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육적 성과를 도출하였다. 공통적 교육 성과는 학생들의 시각적 표현력 향상과 주제 심화 역량을 높일 수 있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그 과정에 몰입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학습 목적을 위해서 교육 방법에 응용한 데페이즈망 기법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발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업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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