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60 - 16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 연구는 디자인대학 일러스트레이션 전공 교과목인 ‘Visual Essay' 수업에서 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발견하는 전인적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대부분 디자인대학에서 전공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전문적 지식 습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학생의 전인적 자기성찰의 교육적 접근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미래 창의적 인재양성이라는 명제를 위해서 가장 먼저 되어야 할 것이 인성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학생의 창의력 학습은 전인교육의 기초 위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수업의 질적연구를 통해서 홀리스틱(Holistic) 미술교육의 양상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함의를 해석하였다. 이것을 위해서 연구현장인 수업의 양상을 수업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 그리고 수업의 과정으로 세분화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수업에서 이루어진 교육방법을 표현하기, 함께하기, 그리고 생각하기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그 과정을 설명하였다. 이처럼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해석 및 논의 단계에서는 수업 구성원 사이의 상호관계, 학생의 자기이해, 그리고 자기변화 등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해석해보았다. 첫째로 교수-학생 그리고 학생-학생의 상호작용이 학습에 유의미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수업 구성원들 사이의 ‘나눔’이 중요함을 고찰한다. 둘째는 수업을 통한 학생의 자기발견이나 자기이해의 체험이며, 이 과정에서‘학생 스스로 생각하기’를 강조한다. 셋째는 학생의 자기변화이며, 이 관점에서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서 다양한 형식의 전인적 발전을 경험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