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현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77 - 18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캐릭터 디자인 분야는 문화 콘텐츠 사업 전반과 연계되어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지역사회에서도 고유의 캐릭터를 개발하거나 지역 출신의 역사적 인물을 유형화하여 그 지역문화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역 출신의 역사적 위인을 캐릭터로 제작하여 지역 홍보 등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위인의 삶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숭고한 정신이 캐릭터에 표현되어야 하므로 제작 과정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캐릭터 제작을 위해 마크 냅(Mark Knapp)과 쥬디스 홀(Judith Hall)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 체계를 적용하여 분석 모형을 설계했다. 연구의 효용성 검증을 위해 조선시대 화가 안견의 캐릭터 디자인 과정에 도입했으며 그 결과 역사적 정보에 좀 더 집중하여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었고, 인물의 성격과 특수성, 그리고 역사성 표현에 도움이 되었으며 궁극적으로 신뢰도 높은 캐릭터 제작에 효율성을 증명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역사적 인물의 유형화
4. 사례 연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8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