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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20 - 12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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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 건축 디자인의 주요 형식을 중국형, 서구형 및 결합형의 세 가지로 귀납하여 이를 분석한다. 중국 디자인 중요성의 부각과 역사 문화 맥락 연구의 필요성이 본 논문의 목적과 방법이며 한국의 중국 디자인 연구가 시급한 현실이 연구 배경이고 연구 범위는 유형의 내재적 특성, 역사 및 문화 접근법을 사용한다. 연구 방법은 사례 분석법을 차용한다.
중국 건축 디자인 이론은 디자인 형식 개념과 그 실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개념과 내용을 나누어 보았으며 개념은 전통 중국형, 서구형 및 결합형(절충형)의 세 가지를 아울러 가지고 있는 총합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내용은 중국형의 ‘자연 회귀성’을 중심으로 서구형은 중국의 ‘모방’을 중심으로 결합형은 서구형 위주에 중국형 보조 형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세 유형별 이론과 형상으로 ‘중국형’은 목조 구조의 창조를 위주로 ‘서구형’은 ‘영웅주의적’과 ‘심미적’ 기준을 위주로 ‘결합형’은 중국과 서양의 절충형을 위주로 각각 대표적인 현대 형상 두 사례를 들어 분석했다.
결론으로 첫째, 현대 중국 디자인의 주요 유형을 중국형, 서구형 및 결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둘째, 이 주요 세 유형이 현대 중국의 디자인의 주요 형식이 되었고 중국 디자인 형식이 합리성과 보편성을 획득하게 된 시도의 과도기이다. 셋째, 현대 중국 건축 디자인 형식의 추세는 한국 디자인, 특히 형식과 유형 분야에서 이해와 교류, 그리고 활용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중국 건축 디자인 형식
3. 중국형
4. 서구형
5. 결합형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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