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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39 - 1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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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자인의 본질을 구성 요소로 규정하고 이를 심미, 기능 및 사상으로 귀납했다. 연구목적은 디자인 요소에 따라 본질이 달라지는 척도가 되므로 이를 규명한다. 배경은 우리와 상호 영향 관계로 인하여서이다. 연구 범위는 현대 이후의 시기이며 방법은 디자인 요소 이론, 특징 이론 및 역사 이론을 원용했다. 디자인 삼대 이론에서 심미 이론은 상대성이 특징인 심미’와 ‘예술성’에 일반적 심미성 획득이 관건이 된다. 중국의 경우는 상이하므로 이로 미루어 심미 요소로 중국 디자인 특징을 가늠할 수 있다. 기능 이론은 다른 이론보다 강한 특성을 보인다. ‘좋은’ 디자인이 ‘기능이 좋은’ 디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의 상황은 기정(旣定)된 개념이다. 사상 이론은 디자인 창조 원동력과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정해지는 ‘아이디어’적인 것이다.
실제 중국의 디자인 삼 요소에 비추어 본 디자인 현주소는 심미 디자인의 경우 점차 강화되는 추세이며 대표적인 사례로 강소성(江蘇省) 곤산(昆山) 금자탑식 아파트, 광동성(廣東省) 광주(廣州)의 항대(恒大) 프로 축구 전용 구장이며 기능 디자인은 전통 디자인 기능의 강점을 살련 방식이 등장하며 항천고기술응용중심(航天高技術應用中心)과 지도출판사 기지가 선정되었다. 사상 이론은 전통 중국의 자연 중심의 사상 모델이 지금도 유행하고 있으며 고대 궁전의 풍수지리 사상에 입각한 목재 구조 건축물과 흥륭호(興隆湖) 서점의 현대적 사상 해석이 선정되었다.
세 가지로 결론을 제시한다. 첫째, 현재 중국의 디자인은 심미, 기능 및 사상의 기준으로 그 본질을 가늠할 수 있다. 둘째, 심미, 기능 및 사상의 중국 디자인 삼 요소는 현재 나름대로의 시행착오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중국 디자인의 본질은 상호 영향 관계가 중대한 우리에게 중국 디자인 이해의 중요한 첩경의 하나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 삼대 요소 이론
3. 심미 디자인
4. 기능 디자인
5. 사상 디자인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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